씨에스넷
 
 
Home > 고객센터 > 상담FAQ
 
 
작성일 : 2018-06-29 16:27
인터넷 접속 불량 사건을 해결하며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706  
구분 :

업무 2011.06.02 17:47 by Baehyeon

학교 인터넷이 전체적으로 느린 것이 사실이지만 5월 중순 경부터는 전체적으로 먹통이 되어버리는 현상이 자주 일어났다.

<실정>
2009년 학교 인터넷망 사업권자가 KT에서 LG데이콤으로 바뀌면서 홍도와 가거도에 인터넷 서비스 제공 방식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고 합니다. KT의 경우 무선망을 운용하여 섬 내부에서는 분기국에서 각 수요처로 회선이 뻗어나가는 형태로 ADSL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LG데이콤에서는 KT의 무선망을 임대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위성인터넷을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위성인터넷의 경우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낙뢰에 의한 피해가 잦아 학교측의 인터넷관련 민원이 많아지자 위성인터넷 방식을 포기하고 KT ADSL 4회선을 학교에 제공하고 각각의 ADSL모뎀에 공유기를 부착하여 70.1과 73.1의 두개 게이트웨이를 설정하고 학교컴퓨터를 초등, 중등으로 구분 아이피 배정하고 사용해왔습니다.
원인은 알수 없지만 오후 2시이후에는 속도가 느려지고 게이트웨이로의 ping 이 나가지 않는 증상이 자주 보였습니다. 그럴때마다 공유기와 ADSL 모뎀을 리부팅하면 다시 외부로 ping 이 가능했습니다.

<특이증상 발생>
어떤 시점 이후로 개별 컴퓨터에서 게이트웨이로의 접속이 되다가 안되는 증상이 반복되어 나타나고 같은 게이트웨이인데 A컴퓨터에서는 접속이 가능하고 B컴퓨터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해결 과정>
여러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보고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같은 증상이 계속 보였고 결국 교무실 회선을 학교 내부망에서 분리하여 증상을 잡았으나 교무실외의 학교망에서는 같은 증상이 계속 보였다. 학교망 허브에서 증상을 살피던 중 각 포트의 LED 점멸에 다른 점을 알게 되었고 모든 포트를 제거하고 각 회선을 하나씩 연결하면서 인터넷 접속이 끊어지는 경우를 찾게 되었고 과학실 회선을 허브에 연결했을 때 인터넷 접속이 끊어지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과학실로 가서 각 회선이 연결된 상태를 점검하던 중에 과학실 8포트 허브에 두 개의 포트가 서로 연결되어 루핑현상이 발생했음을 알 게 되었고 이후 인터넷 회선 연결 상태는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루핑>
안녕하세요.
Layer1/2장비들은 1번이란 시작점에서 2번이란 종점까지 가는경로가 일반적으로 하나여야합니다. Layer3장비인 라우터는 여러경로가 존재하게되지만 위에서 말씀해주신 허브나 스위치는 layer1/2입니다. 아래와같은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림1
(스위치1)
|
|
(스위치2)
#위의 경우 아무문제가 없습니다.
그림2
(스위치1)
| |
| |
(스위치2)
#위의 경우 스위치1에서 두개의 링크가 스위치2로 연결되었습니다. 위와같은 상태를 loop라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허브나 스위치는 한개의 broadcast domain을 가지고있습니다. 그의미는 broadcast 패킷이 발생했을때, layer2상에 연결된 모든 장비들로 전달된다는거지요.
예를들어
그림3
피시--(스위치1)--(스위치2)--(스위치3)--(스위치4)
와 같이 있을때 피시에서 발생한 broadcast 패킷은 스위치4까지 전달되야합니다. 안되면 큰문제가 됩니다.
다시 그림2로 가서 스위치상에서 broadcast 패킷의 경로는 링크가 켜져있는 모든 포트로 보내집니다. 두개의 링크를 통해서 스위치2로 전달이되고 그 패킷들은 다시 각각의 포트를 타고 다시 올라가고를 반복하다가 결국 네트웍장비가 제어할수없을만큼의 숫자로 늘어나게되고, 그에따라 CPU utilisation도 올라가고 어떤 트래픽도 통화할수 없는 지경에 들어가게됩니다. 이를 broadcast storm이라구 말합니다. 이때 해결방법은 루프가 생긴곳을 찾아서 링크를 제거해줘야합니다. 위에 분이 말씀해주신 내용인데 STP(Spanning Tree Protocol)을 이용해서 루프가 생겼을때 그중한포트를 블럭해주는 기능입니다.
장비수가 늘다보면 어디에서 어디로 링크가 되어있는지 명확하게 판단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론을 놓고보면 간단한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broadcast storm은 네트웍 루프 또는 하드웨어 장비의 고장(랜카드하나로 전체 네트웍 다운도 가능하죠)일수가 있습니다.
두서없이 써서 죄송하구요. 참고되셨기를 빕니다.
미스트^^


출처: http://after2011.tistory.com/10 [After 2011]

출처: http://after2011.tistory.com/10 [After 2011]